
시니어 뇌 건강 관리 IoT App
Ezrest
런칭 이후 서울시 관악구, 경기도 의왕시, 경기도 성남시에서 공공기관 시범사업 진행 및 국방부, LG생활건강, 신신제약에서 연구 용역 진행. 또한 영국 Bioma, 베트남 Phenikaa university hospital 테스트 마케팅 진행 중.

EZREST는 시니어가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뇌파 측정 웨어러블 기반 앱 서비스입니다. EEG 기술과 시니어 친화적 UX가 결합되어 치매 위험과 인지 기능, 집중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 초기에 실제 사용 맥락을 분석하면서 시니어분들의 휴대폰에 앱이 설치되지만, 실제 측정은 기관에서 전문 인력이 진행한다는 점을 발견했어요.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여정을 명확히 분리하여, 로그인, 기기 연동과 같은 복잡한 과정을 시니어 여정에서 완전히 제외하고, 앱 UX를 시니어 사용자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의 인터페이스 또한 큰 글자 크기, 높은 색상 대비, 간결한 메뉴 구성, 넓은 터치 영역 등으로 시니어 사용 편의성을 고려했어요.
검사가 진행되는 도중에는 눈을 감고 차분한 상태를 유지해야 해요. 측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장감을 완화하기 위해 부드럽게 움직이는 그래픽을 배경에 배치해 편안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했어요.

초기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작업된 초안에는 시니어 사용자 관점에서 여러 문제점이 있었어요.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안해 전체적인 UX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시니어 사용자가 자신의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 즉시 판단할 수 없다는 점이었어요. 너무 낮음, 표준 이하 같은 모호한 표현을 행동 유도 관점의 안심, 주의, 위험으로 전환하고, 이전 측정 대비 변화 지표도 추가했으며, "그래서 내 상태가 어떤지"의 이해를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뇌 나이라는 요약 단일 지표를 추가해 개선했어요.

디지털 화면보다 종이로 보는 것이 익숙한 사용자 특성을 고려해, 기관용 페이지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로 출력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이로써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사용자도 자신의 건강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보관할 수 있게 되었어요.